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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4~6)화성 테라포밍 ‘영화<마션>처럼 화성에서 식물 키우기’

학년
초4~6

프로그램명

화성 테라포밍 ‘영화<마션>처럼 화성에서 식물 키우기’

프로그램 소개

화성 테라포밍을 주제로 한 항공우주와 SW 메이커 활동으로 화성 탐사를 위한 항공우주 분야부터 화성에서의 생활을 위한 기후 분석, 그리고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팜. 체험을 교과와 연계하여 하나의 스토리로 엮은 스토리 기반 체험형 SW 메이커 프로그램
공전하고 있는 화성에 드론을 착륙시키기 위한 과정을 수학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고, 그 미션을 각 조의 학생들이 경쟁하며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 동기 유발
지구와는 다른 생육환경에서 식물을 키워내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팜을 제시, 그 원리와 작동 요소들을 자기주도적 활동을 통해 메이커 키트로 완성하는 체험 프로그램 : ‘직관적코딩 Basic KIT’와 ‘AI 확장팩’을 활용하여 일조량에 따른 조명, 토양수분 수치에 따른 수분공급 등의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완성 ( 디자인씽킹을 통해 외형 제작 )
※ 국가교육과정 연계 : [6국01-02] 外, [6수03-07], [6사08-06], [6과02-01], [6실04-04] 外, [6미01-05] 外

대상

대상학년 : 초등 4~6학년
인원수 : 16명
오프라인 프로그램 : 8차시

교구

각 조당 코딩드론(2인 1개), 직관적 코딩 BASIC, 직관적 코딩 AI 등 메이커 키트 패키지 (1인 1개)

코딩 프로그램

블록코딩 기반으로 다양한 피지컬 교구를 연동할 수 있는 SW 블록에디터 프로그램 ‘직코 LAB’ 활용
GUI 프로그램 기반으로 이미지 분류, 자율주행, 사물 및 음성인식이 가능한 온프레미스(On_premise) 프로그램 ‘직코 AI’ 활용
드론 : 스크래치 2.0

미래사회 SW·AI 체험활동

드론의 비행 원리와 코딩을 통한 드론 비행 체험
직코 LAB을 활용한 직관적인 블럭기반 기초 피지컬 제어부터 WIFI, BLE 제어를 통한 무선통신 체험
직코 AI를 활용, AI의 원리를 배우고, 체험해 보는 과정 진행 후 Smart Farm과의 접목에 대한 토론 및 적용 실습
Search
프로그램 구성
차시
프로그램
세부내역
2차시
3차시
- 스마트팜 외형 디자인씽킹 - 직코LAB 활용 기초 피지컬 제어 - WIFI,BLE 활용 무선통신 체험
4차시
5차시
- 직코 AI 활용법 실습 - 스마트팜 접목 방법 토의
6차시
7차시
- 아두이노 센서의 기능·원리 이해 - 직코LAB 코딩 실습 - 드론 비행 원리와 코딩 - 드론 비행 체험
8차시
- 공전 중인 화성 착륙 위한 조별 토의 - 미션 후 결과 발표

프로그램 내용

기후 분석, 식량문제 인식과 스마트팜 대안 제시 프로그램
화성 테라포밍을 주제로 한 항공 우주와 SW 메이커 프로그램
각 조로 나뉘어 협동하며 흥미를 유발하는 경쟁 미션 프로그램
스마트팜의 구조와 원리를 직접 이해하고 완성하는 자기주도형 프로그램